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새싹 보리 효능 먹는 법 그리고 부작용

반응형

차세대 슈퍼푸드로 주목 받고 있는 새싹보리는 일상 생활에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영양 식품으로 자리 잡고 있는 중이다. 새싹보리 효능과 먹는 법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새싹 보리 효능 및 먹는 법 그리고 부작용


새싹보리 섭취법

대개 새싹보리는 말려서 만든 가루 형태로 요리할 때 많이 사용하는데 열을 가해지면 새싹보리가 가진 고유한 영양소가 파괴되므로 따뜻한 차나 찌개 등의 형태로 먹는 것은 권하지 않는다. 즙이나 우유, 두유, 요거트 등과 함께 먹는 것이 효과가 가장 크다. 날 것으로 먹을 때는 나물로 무치거나 된장국과 먹기도 한다. 들기름을 넣어 먹으면 더욱 더 좋다.

간편하게 가정에서 재배 가능한 친환경 ‘새싹보리’

 

새싹채소는 일반적으로 원래의 잎이 자라기 전의 어린떡잎 상태의 싹이 튼 후 3~9일 된 1~3개 정도의 잎을 가진 새싹을 말한다. 이때 새싹채소는 인체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각종 효소, 각종 아미노산,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소와 기능성 생리활성물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싹기름 채소, 어린 싹 채소, 싹 채소라고도 하며, 종자로부터 싹이 터서 떡잎이 되는 시기나 그 전 단계에서 모든 부위를 이용하거나 줄기 부분을 잘라서 섭취하는 채소다. 시중에 유통되는 새싹채소로 밀, 보리, 알파파, 브로콜리, 적무, 무, 유채, 배추, 적양배추 등이 있다. 친환경 웰빙식품인 새싹보리는 하루 1∼2분만 정성을 들이면 아파트 베란다 등 집에서도 편안하게 키울 수 있다. 보리 종자를 6시간 가량 물에 불려 뿌리거나 원예용 상토 또는 흙에 직접 뿌린 뒤 흙을 가볍게 덮고, 흙이 마르지 않을 정도의 수분만 유지하면 씨 뿌린 후 7~10일이 지나면 먹을 수 있다. 무엇보다 15~20㎝ 정도 자란 새싹을 이용했을 때 가장 많은 영양성분과 건강 기능성물질을 섭취할 수 있다.

새싹보리에는 식이섬유, 폴리페놀, 사포나린, 루테올린 등 영양소 의 약 45종 정도가 포함되어 있는데, 새싹보리효능으로 활성 산소 억제에 도움이 되는 폴리페놀과 숙취 해소를 돕는 사포날린이 가장 두드러진다.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와 철분이 풍부해 영양 불균형에 힘들어 하는 현대인들에게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새싹보리 10g당 3g 정도의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세포 성장, 시력, 면역 기능 등에 영향을 미치는 비타민 A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피부 건강 및 상처 치유, 구강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 C와 혈액 응고, 뼈 형성, 심장 건강 등에 필수인 비타민 K도 들어있다. 새싹보리는 간(肝) 건강을 지키는 약초라는 별명이 있다. 이는 음주, 스트레스 등으로 지친 간 기능을 좋게 만들어 주는데 탁월하다고 알려진 사포나린 성분이 분말 100g 당 최대 1,510mg이나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최근 동물실험을 통해 사포나린이 포함된 새싹보리 추출물을 꾸준히 섭취한 동물은 섭취하지 않은 동물에 비해 간 조직내 중성지질 함량이 약 26% 감소시키는 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새싹보리의 불용성 섬유질은 인슐린 민감도 향상을 통한 혈당 조절을 도와 질이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저하시키고 심장 건강을 좋게 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하지만 관련 업계에 따르면 새싹보리을 먹을 때 복부 팽만감, 복부 통증 등의 부작용을 신경 써야 한다. 대부분 과다 섭취로 인해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 새싹보리 분말로 섭생할 때에는 일 3g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고, 정확한 계량이 어렵다면 3g짜리 새싹보리 스틱 형태의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간편할 것이다.

 


새싹보리 고르는 법 및 보관 법

새싹보리를 고를 때는 10cm 전후로 길이의 상태가 좋으며 잎이 연하고 푸프러서 벌레를 먹지 않은 싱싱한 것이 좋다. 새싹보리 손질은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어내야 하며 씻어내면서 억센 잎은 버리고 부드러운 부분만 골라 사용해야 한다. 손질한 새싹보리는 신문지나 종이에 포장해서 냉장 보관하면 된다. 간혹 질긴 경우에만 물에 끓여 물기를 뺀 후 보관한다. 말려서 가루로 사용하기 위해 건조한 경우 실온에 보관하면 된다.

 

새싹보리분말 구매시 알아두며 좋은 점

새싹보리분말은 다 큰 채소보다 100배 이상의 영양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제대로 된 새싹보리분말을 먹으기 위해 직접 키우는 게 가장 좋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유기농 제품을 고르는 것이 제일 좋다. 새싹보리가 자란 토양의 중금속 농도가 각기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기농 제품을 선택해 안전하게 먹도록 하자. 뿐만 아니라 식약처에서 적합 판정을 받은 제품인지 미리 확인하고 구매하는 게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