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에 해당하는 글 1

제주도 렌트카 전기차 빌릴 때 알아두세요.

여행|2022. 2. 7. 08:07
반응형

 

 

이번 엄마와의 4박 5일 제주도 여행 때는 전기차를 렌트했어요. 평소에도 전기차를 쓰기 때문에 어려운 점은 없었지만, 그래도 렌트하면서 고민했던 부분을 정리해 볼까 합니다. 제주도 여행을 앞두고 렌트카를 전기차로 결정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1. 전기차 어떤 종류로 빌리는 게 좋을까?

제주도에는 전기차 충전소가 많습니다. 전기차 충전기의 종류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면 급속 충전기와 완속 충전기로 나뉘는데요.

 

급속 충전기
완속 충전기

 

급속 충전기는 80% 정도까지 충전 시간이 1시간 정도 걸리고(80%부터 100% 사이 충전은 속도가 느려집니다), 완속 충전기는 6시간 이상 걸립니다. 보통 밤에 충전시켜놓고 다음날까지 하면 100% 완충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제주바다 함덕 해수욕장

 

제가 평소에 사용 중인 차는 르노 조에였기 때문에 완속과 급속 모두 사용하기 편리했기 때문에 큰 걱정 없이 전기차 중 르노 SM 을 빌렸습니다.

 

르노 급속 충전기 모양

 

그런데 처음 충전할 때부터 문제가 생기더라고요. 첫 번째 숙소에는 완속 충전기 밖에 없었는데, 완속 충전기를 꽂을 수 없게 생긴 아이였던 것이죠. 위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르노삼성 SM3가 쓰는 모양인 AC 3상 충전기는 급속에서만 충전이 가능합니다. 다행히 바로 붙어 있던 옆 숙소에 급속 충전기가 있어 충전할 수 있었는데요.

 

급속 충전기 다른 두 가지 모양

 

급속 충전기는 SM3 충전기 모양을 포함해 3가지 형태가 있는데요. DC차데모와 DC콤보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완속 충전기와 호환이 되는 것은 바로 DC 콤보입니다.

 

완속 충전기 모양

지금 사진이 완속 충전기 모양이에요. 완속 충전기가 급속 충전기의 DC콤보 윗부분과 똑같이 생겼죠. 그래서 완속과 급속 충전기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현대 아이오닉, 쉐보레 스파크, 제가 사용하고 있는 르노 조에 그리고 BMW i3 와 같은 종류로 렌트카를 선택하는 걸 추천해 드려요.

 

2. 전기차 충전 카드 꼭 같이 구매해야 할까요?

지난 번 제주도 여행 때도 전기차를 렌트했는데, 그때는 2박 3일간 여행 일정이었지만, 이동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래서 충전카드를 빌릴 필요가 없었죠. 그런데 이번에는 4박5일 일정이었고, 이동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렌트카 회사에 가니 25,000원이 충전되어 있는 카드를 빌릴 수 있었습니다. 두 가지 옵션이 있더라고요.

 

1) 비회원, 내 교통카드로 결재

첫 번째는, 충전된 카드를 빌리지 않고, 내 신용카드 혹은 체크카드로 결재한다. 그리고 반납 전에 80% 이상 충전해서 반납한다. 80%까지 충전하지 못한 채 반납할 경우 1칸당 2,000원을 결재한다. 우선 제가 이번에 빌린 SM3는 총 6칸이었어요. 완충되어 있는 상태에서 렌트하고 2칸이 떨어질 정도로 이동했고, 충전했더니 5천원 정도 나오더라고요.

 

제주도 여행하는 동안 이동량이 많지 않거나, 2박3일까지는 카드를 빌리는 25000원까지 안 쓸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제가 사용해 보니 평균 하루에 5천원 정도 사용했고, 이동량이 많을 때 하루에 만원 정도 쓴 것 같거든요.

 

2) 교통카드를 빌린다.

전기차 렌트할 때 두 번째 옵션은 충전된 교통카드를 빌리는 것입니다.

 

 

네. 저는 마이리얼트립 어플을 통해 오라렌트카에서 빌렸는데요. 이 카드는 렌트카 회사의 결재카드와 연결되어 있어서 이 카드만 있으면 무제한으로 결재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 빌릴 때 2만 5천원을 결재해야 해요. 2만5천원보다 적게 결재하더라도 잔액 환불이 되지 않는 대신, 그 이상 사용하는 것은 무제한이라고 하더라고요. 제가 빌릴 때는 그랬어요.

 

4박5일간 최소 2만원어치는 쓸 것 같고, 이 카드를 빌리게 되는 경우 반납할 때 충전하지 않아도 되는 옵션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시간이 없어 바쁠 때 충전하는 것도 일이거든요. 나중에 돈으로 결재해야할 때 오히려 더 비쌀 수도 있고요. 특히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SM3 충전기는 많지 않았기 때문에 충전카드를 빌리기 잘했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4박5일이상 하루에 30km 이상은 이동하게 되는 여행 일정이라면 이 충전카드를 빌리는 게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참, 전기차 결재시에 회원 금액과 비회원 금액도 차이가 있습니다. 제주도에 많은 전기차 충전기 중 하나인 조이EV의 경우 회원가는 1kw당 280원, 비회원가는 480원으로 차이가 크네요. ㅠㅠ 기존에 전기차를 사용하던 분이라면 본인이 사용하던 카드를 가져가는 게 좋을 것 같고, 가서 전기차 충전기를 구매하지 않지만 회원가로 구매하고 싶다면 전기차 회원카드를 만들어 가는 것도 방법이겠네요.

 

3. 전기차 충전소 빨리 찾는 법

전기차 충전소를 빨리 찾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저는 모두의 충전이라는 어플을 사용했습니다.

 

 

충전소를 알려주는 어플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편하더라고요. 현재 충전 중이라면 충전한지 얼마나 됐는지도 보여주고. 여러모로 편리하게 되어 있어 즐겨쓰는 어플입니다.

 

4. 충전은 얼마나 자주 해야 할까?

충전은 하루 일정이 끝나고, 저녁에 쉴 때 완속 충전기에 걸어 두어도 좋고요. 여행하러 가는 장소 주변의 급속 충전기를 찾아서 관광하는 동안 혹은 식사하는 동안 틈틈이 충전해주면 좋습니다. 20% 이하, 두칸 이하로는 떨어지지 않게 해 주는 것이 좋고요. 휴대폰 충전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되요.

 

 

전기차로 여행하다보니, 충전소를 먼저 확인하고 다음 일정을 정하기도 했는데요. 제주도에 충전기가 많지만, 여전히 시골 동네에는 드문드문 있답니다.

 

오늘은 제주도 여행시 필수인 렌트카 그 중에서도 전기차를 빌릴 때 알아두면 좋을 점들 몇 가지 알려드렸습니다. 제주 여행을 앞두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

 

2022.01.31 - [분류 전체보기] - 제주도 여행 코스 엄마와 함께 4박 5일 (feat.제주도가볼만한곳10곳 & 제주도 맛집)

 

제주도 여행 코스 엄마와 함께 4박 5일 (feat.제주도가볼만한곳10곳 & 제주도 맛집)

지난 가을 여동생과 함께 여행을 갈 때 일정상 가지 못했던 제주도 여행. 근로자휴가지원사업 지원을 받게 되었는데 마침 사용 마감이 2월 말이라 설 연휴를 맞이하여 제주도 여행 4박5일 일정을

playideacompany.com

 

2021.09.27 - [생활정보] - 기상청 동네예보 날씨누리

 

기상청 동네예보 날씨누리

기상청 동네예보 날씨누리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 왔습니다. 올해의 작은 희망이었던 긴 추석 연휴는 끝났지만 주말을 이용해 여행가기에는 딱 좋은 날씨인데요. 여행이나 중요한 일을 볼 때

playideacompany.com

 

2021.09.15 - [생활정보] - 네이버 웹툰 추천 (feat. 추석 연휴 집콕족을 위한)

 

네이버 웹툰 추천 (feat. 추석 연휴 집콕족을 위한)

네이버 웹툰 추천 (feat. 추석 연휴 집콕족을 위한) 코로나19 확산세가 크게 잦아들고 있지 않은 가운데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작년

playideacompan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