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토마토 10가지 효능 그리고 잘 먹는 법과 주의할 점

반응형

토마토의 10가지 효능과 먹을 때 주의할 점

토마토10가지효능과먹는법
토마토의 10가지 효능과 건강하게 먹는 법

토마토는 몸에 좋은 최고의 건강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 저녁에 잘 씻어놓으면 바쁜 아침 식사 대신 활용 가능해 많은 현대인들이 사랑하는 아침 메뉴이기도 하다. 시큼한 맛을 내는 사과산, 구연산 등의 유기산 뿐 아니라 여러 생리 활성 성분이 아침에 활력을 불어 넣어 준다. 토마토의 효능에 대해 한 번 알아보자.

1. 혈당조절

토마토는 당지수가 높지 않고 혈당을 조절해주는 기능이 있는 크롬 성분이 풍부해 당뇨병 예방과 개선에 크게 도움이 된다.

2. 암 예방

라이코펜을 많이 함유한 토마토는 폐암, 유방암, 위암, 전립선암 등의 발병 위험을 줄여 준다는 여러가지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 라이코펜 성분은 암세포가 느리게 자라도록 만들어 주는천연 항산화 물질이다. 암은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로 인해 발병하는 질병이다. 토마토는 체내의 유해 산소를 제거하고 염증을 줄이고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3.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

토마토에는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E 등과 같은 활산성화 효능을 지니고 있는 요소가 풍부하다. 그래서 토마토를 자주 먹어 주게 되면 퇴행성 노인병 질환인 치매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특히 토마토에 들어 있는 구연산은 청량하게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으므로 기분이나 에너지가 다운된다고 느껴질 때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4. 우울증 완화

토마토는 우울감을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되는 알파리포산과 엽산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5. 혈관을 깨끗하게.

토마토의 주요 성분인 라이코펜이 전립선암, 위암 등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유명하지만, 가장 중요한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주는' 역할을 빼먹을 수 없다. 항산화(노화) 작용이 강력해 혈관 내 이물질을 제거해 주어 동맥경화뿐만 아니라 뇌졸중과 심장병 등으로 질병이 심화되어 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국립농업과학원의 자료에 따르면 라이코펜은 카로티노이드계열의 색소 물질인데, 체네의 세포가 산화되는 것을 막아주어 다양한 심혈관 질환계 질병과 암이 발생하는 확률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다.

6. 만성통증

토마토를 먹어주면 허리나 무릎의 만성통증도 줄일 수 있다. 항염증제로 알려져 있는 카로티노이드와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7. 흡연으로 인한 손상을 감소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크로로겐산과 쿠마린산은 담배를 태울 때 발생하는 발암물질로부터 몸과 내부 장기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8. 정력강화

라이코펜 성분은 정액의 필수 요소를 만들고 정자를 활성화시켜 전립선 관련 질환의 발병 확률을 낮추고 전립선암이 진행되는 속도를 눚추어 준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9. 염증퇴치효과

토마토에는 항산화제로 잘 알려져 있는 라이코펜이라는 요소가 풍부하다. 토타를 뜨거운 불에 익혀 먹으면 라이코펜이 더욱 많이 발생하여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커진다.

10. 체중 조절

칼로리와 열량이 낮고 리코펜 성분이 몸 속에 쌓이는 지방을 분해하여 지방 합성을 억제시켜주는 기능을 한다. 뿐만아니라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조금만 섭취해 줘도 포만감을 금방 느낄 수 있고 작은 양에도 다양하고 많은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어 건강에 도움을 준다. 식이섬유 외에도 각종 비타민과 필수 아미노산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영양소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라이코펜 성분이 식욕을 관장하는 호르몬을 조절해 준다.

먹을 때 주의할 점

라이코펜은 열을 가하면 함량이 늘어나고 먹기 쉬워진다. 라이코펜은 단백질과 결합된 상태로 있기 때문에 체내에 흡수가 잘 되지는 않지만, 가열하면 단백질이 분리되어 체내에 쉽게 흡수된다. 라이코펜은 녹확색 채소의 색소 종류의 하나로 지용성 카로티노이드이다. 생으로 먹기보다 기름으로 요리했을 때 잘 흡수된다. 특히 토마토 껍질이 쭈글쭈글해질 정도로 푹 익히면 라이코펜에는 도움이 되지만 비타민C가 파괴된다. 비타민C와 라이코펜과 두 가지 성분의 장점을 모두 살리고자 한다면 조금만 익히는 것이 좋다. 설탕 역시 라이코펜과 관계는 없지만 비타민C를 파괴하는 역할을 하므로 조금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토마토 잘 고르는 법

빨간색을 많이 띄고 있는 토마토에 라이코펜 성분이 많으므로 빨간색이 많이 포함된 토마토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토마토 건강하게 먹는 법

토마토를 가장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은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 토마토만 먹는 것이다. 토마토를 먹을 때 설탕을 뿌리거나 찍어 먹는 경우가 많은데 설탕은 토마토에 있는 비타민B의 효능이 줄어들어 영양소가 약해져 버린다. 하지만 무언가를 꼭 첨가해서 먹고 싶다면 설탕보다는 소금을 뿌려 먹는 것이 좋다. 토마토에 칼륨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소금을 찍어 먹을 때 체내에 있는 칼륨과 나트륨이 균형을 이루어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