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평산마을 평산책방 가는 길 (책방지기 문재인 전대통령 만날 수 있을까?)
임기를 마친 후 경산남도 양산시 평산 마을에서 거주하고 있는 문재인 전 대통령이 지난 4월 27일부터 문을 연 평산 책방의 책방지기가 되었다. 책방 운영은 문화계인사로 주로 이루어진 재단법인 평산책방과 마을 주민으로 이루어진 책방운영위원회가 맡게 된다고 한다.
평산 책방의 수익은 전액 재단에 귀속되며, 남는 이익은 평산마을과 지산리, 하북면 주민들을 위한 사업과 책 보내기 등의 공익 사업에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평산 책방은 북클럽 '책친구들'을 중심으로 하는데. 책친구들은 온오프 활동으로 책을 함께 읽고 독후감을 나누며 평산책방에서 하게 될 저자와의 대화 같은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책친구 가입은 평산책방 홈페이지(www.psbooks.kr)에서 할 수 있으며, 현재 가입준비 중이다.
필자는 이번 어버이날을 맞이해 짝꿍 부모님을 만나러 울산에 가기로 해 서울역에서 울산역(통도사)으로 가는 KTX 기차표를 예매했다. 울산역에서 평산책방(경상남도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1길 17)까지는 9km 정도로 차로 가면 20분 정도 걸린다. 우리는 사전에 쏘카를 예약했다. 갔다 오는 시간을 생각해 4시간 정도 예약했고, 비용은 2만원 대였다.
그런데 울산으로 가는 길에 부모님이 전화가 와서 기차역으로 오기로 하셨다. 렌트카 예약 시간 30분 전이라 15%의 취소 수수료를 내고 취소했다. 자가용 이용시 통도환타지아 정문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1.5km 정도 25분 정도 걸어가면 된다. 연세가 많거나 걷기 어려운 분들은 통도사 정문 주차장에서 마을버스를 타고 평산마을 회관에 하차하면 평산책방까지 160미터 정도만 걸어가면 된다.
대중교통으로 평산마을에 가려면 통도사 신평 버스터미널에 내려서 마을버스(지산1)를 타고 평산마을회관에 하차하여 160미터 정도 걸으면 평산책방에 도착할 수 있다.
우리는 이번에 부모님을 기다리느라 울산역에서 식사를 했다. 하지만 평산 책방 방문을 생각하고 있는 분들은 평산 책방 주변에 식당이 생각보다 꽤 많으니, 가서 식사를 하시는 것도 추천한다.
평산책방에 도착하니 많은 사람들이 책방에 들어가기 위해 줄을 서 있었다. 유리창 너머로 보고 싶었던 문재인 전 대통령 얼굴이 보였다. '과연 계실까? 볼 수 있을까? 봤으면 좋겠다'는 기대감으로 찾아갔는데 직접 눈 앞에서 볼 수 있다니 믿기지가 않았다.
우리 뒤에 오는 분들도 다 같은 마음인지 책방 안에서 찾아 온 한 명 한 명과 인사를 하고 사진을 찍어주는 전대통령 문재인 책방지기님을 보고 '오, 계신다!'라며 좋아했다.
20분 가량 기다렸을까. 드디어 책방에 진입했다. 무슨 책을 사지. 짝꿍, 그리고 함께 간 부모님과 고민하며 각자 읽고 싶은 책 한 권씩을 골랐다. 그리고 드디어 책방지기님이 서 있는 카운터에 도착! 계산할 책을 카운터에 두고 책방지기님과 악수를 하고 사진을 찍었다.
뭔가 더 많은 말씀을 나누고 싶었지만, 기다리고 있는 분들이 많아서 감사하다는 인사만 여러 번 드리고 책방에서 나왔다. 밖으로 나오면 책방 바로 옆에 카페도 있다. 카페에서 음료도 구매할 수 있으니 시그니처로 보이는 '토리 라떼'도 한번 드셔 보시길.
평산책방은 하절기인 3월부터 10월까지는 10시부터 저녁 6시까지 문을 열고, 동절기인 11월부터 2월까지 오후 5시까지 운영한다. 매주 월요일은 휴무다. 줄 서 있는 분들을 책방으로 안내해 주시던 분의 말씀에 의하면 문재인 책방지기님은 거의 매일 책방에 나오신다고 한다.
줄을 서서 기다리며 생각했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 퇴임 후에도 이렇게 시민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면 그렇게 황망하게 떠나진 않으셨을까 하고 말이다. 평산책방 책방지기님이 그를 기억하는 많은 국민들과 만나 좋은 에너지를 계속해서 받을 수 있기를 바라며 책방을 나섰다.
참고로 사저의 위치는 책방에서 500미터 정도 멀리 떨어져 있다. 궁금하신 분들은 책방에 계신 분들에게 문의해 보시길.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주 성산일출봉 주변 가볼만한곳, 제주도민 현지인 맛집&카페 술집 (4) | 2024.12.26 |
---|---|
제주도 렌트카 전기차 빌릴 때 알아두세요. (1) | 2022.02.07 |
제주도 여행 코스 엄마와 함께 4박 5일 (feat.제주도가볼만한곳10곳 & 제주도 맛집) (1) | 2022.01.31 |